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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방학특강 : 복음서의 비유(1) / 비유해석 소개 및 탕자 비유
   증언자 : 최성원    증언일자 : 20.07.22  
조회 : 30  
  본문말씀 : 마13: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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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 10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11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 12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13:10-12]

 예수님의 가르침 가운데 비유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공관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의 가르침 중 35% 정도가 비유 형태로 되어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예수님의 설교의 핵심은 하나님 나라의 선포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많은 비유들이 대부분 하나님 나라(=천국) 비유입니다. 그 만큼 복음서의 이해에서 비유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1. 비유의 해석

 과거의 교회는 소위 안디옥 학파의 문자적’, ‘역사적 해석보다는 소위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알레고리적’, ‘영적 해석에 치중되어 왔습니다. 물론 알렉산드리아 계통의 해석 방법이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그러나 19세기부터 이런 알레고리적 해석으로부터 비유는 해방되었습니다. 그리고 비유의 참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특히 20세기에 와서 성경 연구도 각종 과학적 연구방식이 도입되면서 진짜 예수님이 처음 하셨던 말씀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던 비유, 구전되거나 쪽지로 전해진 예수님의 비유가 복음서에 확고한 위치로 쓰였을 때는 이미 약 30~40년 이후였다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비유도 문맥에 따라 그 해석이 미묘하게 달라졌습니다.

 다시 말해서, 비유 연구도 본래 예수님의 비유와 그 비유를 토대로 복음서 기자들이 설교를 구분하는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예수님이 하셨던 비유가 각 복음서마다 강조점이나 메시지가 다르다는 것을 구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번 방학 특강에서 비유 연구는 다드(C.H.Dodd)’요아킴 예레미야스(J. Jeremias)’등의 성서학자의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이들의 도움을 받으면 예수님께서 비유를 말씀하셨을 때 비유의 본래 의미가 무엇인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복음서의 문맥을 꼼꼼히 따져 보면서 예수님이 말씀하셨던 비유가 마태복음에서는 마가복음에서는 누가복음에서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살펴 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비유의 말씀이 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지금 공부하시는 여러분이 곰곰이 기도하면서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2. 탕자 비유

 오늘은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탕자의 비유로 비유의 맛보기 공부를 하겠습니다. 탕자비유는 누가복음 1511~ 32절에 나옵니다.

   [1] 명칭 문제

 이 비유는 비슷한 주제를 가진 두 비유와 같이 쓰여져 있습니다. 잃은 양, 잃은 은전 비유. 그런데 이 비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명칭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보통 탕자의 비유로 쓰여진 것은 16세기 영서 성경의 난외에 붙여진 명칭입니다. 라틴어 벌게이트 성경에 붙여진 같은 명칭(De filio prodigo)의 번역에 불가합니다. 다른 명칭은 잃은 아들의 비유(불트만)입니다. 단커는 큰 아들에 초점을 두어서 기뻐하지 않은 형제의 비유로 봅니다. 예레미아스는 아버지의 사랑에 대한 비유라고 봅니다.

 [2] 예수님의 메시지

 예레미야스는 이 비유는 예수님의 활동에 대해 비판하는 자들에게 주는 복음에 대한 변호라고 봅니다. 그러나 신약학자 헌터는 예수님이 이 비유를 통하여 2가지를 이야기 한다고 지적합니다. 첫째는 비판자들에게 자신의 활동을 정당화한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은 이 비유의 아버지와 같으신 분이시다. 이것이 그가 죄인을 대하시는 방법이며 그것이 자신의 방법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서기관과 바리새인에 대한 공격입니다. 즉 너희는 이 비유의 맏아들과 같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메시지는 방어와 공격이 동시에 주어진 말씀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3] 누가복음의 메시지

 누가복음은 15-16장에 있는 5개의 비유 한 가운데에 탕자 비유를 있습니다. - 잃은 양 비유, 잃은 은전 비유, 탕자 비유,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 부자와 거지 비유. - 이렇게 함으로써 두 비유(잃은 양, 잃은 은전)와 함께 탕자 비유를 죄인에 대한 복음을 선포하고 옹호하는 비유로, 그리고 동시에 뒤의 두 비유와 함께 탕자의 부정적 모델로 이용하여 재물의 적절한 사용을 가르치는 비유의 서론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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